ADHD 및 자폐 비약물 치료 경험

ADHD 식이요법

거북이 맘 2024. 2. 3. 08:12

ADHD는 다양한 증상들을 포함한 신경학적인 발달 장애 중에 하나이다. 주요 증상은 주의력 및 집중력의 결핍으로 일상생활에서 주의를 기울여 집중하기 어렵고 실수를 많이 한다. 그리고 과잉행동과 충동성 행동 등이 있다. ADHD는 음식에서 유발되거나 치료될 수 있는 질환은 아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중요한 영양소의 결핍으로 ADHD 증상이 유발되거나 악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 아이들의 주의력, 집중력, 심리적 안정 그리고 뇌 기능 향상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알아보려 한다.

약물치료, 자연요법 및 테라피 등등 여러 가지 큰 범주로 나뉘는 치료법들이 있지만 우리 아이들이 먹는 음식도 우리 아이들을 치료하는 중요한 부분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ADHD 관리를 위한 음식 선택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다른 어떤 치료법의 선택과 이행만큼이나 중요하다.

 

 

ADHD에 도움이 되는 음식:

오메가-3지방산: 생선(연어, 고등어 등) 견과류(아몬드, 호두 등), 녹황색 채소, 해초류 (미역, 김 등) 등은 뇌 기능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단국대의료원 환경 보건 센터 김명호 교수 연구팀은 ADHD로 진단받은 초등학생 21명에게 540mg의 오메가-3지방산을 하루 2회씩 6주간 복용시킨 결과 ADHD의 증상인 충동성과 과잉행동에서 개선 효과가 나타났다고 한다." (중앙일보)

"메디컬 뉴스 투데이는 영국 킹스 칼리지 런던과 대만 중국 의약대학 공동 연구팀은 오메가-3 가 ADHD 증상 개선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음을 보도했다. 6세에서 18세의 ADHD 아이들 92명을 2 그룹으로 나누어 2주 동안 오메가-3를 복용하게 하였다. 그리고 2주 후 실험 복용 전과 후의 비교에서 초점 주의력과 각성 상태를 유지하는 능력이 상당히 개선되었음이 확인되었다고 한다".(헬스인 뉴스)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 닭고기, 소고기, 돼지고기, 계란, 두부, 콩류는 뇌기능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는데 중요하다.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 소고기, 돼지고기, 생선, 달걀, 콩 그리고 견과류 등은 뇌의 신경 전달 물질을 만드는데 사용된다. "(경향신문).

연세 맑음 정신건강의학과 이은하 원장은 "아침에 섬유질이 높고 당도가 낮은 단백질과 탄수화물을 같이 섭취하면 낮 동안 ADHD 증상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라고 설명했다

비타민 B: 비타민 B는 뇌기능에 중요하며 닭고기, 생선, 녹색 채소 등에서 찾을 수 있다.

양파와 대파: 양파와 대파는 뇌기능을 증진시키고 뇌에 영양을 공급해 주는 식품이다. 주의력에 도움이 된다.

과일 채소: 블루베리, 시금치, 토마토 등에 함유된 항산화 물질은 뇌 건강에 도움이 되고 주의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 마그네슘은 스트레스 관리와 뇌 기능 향상에 효과적이다.

 

  • 견과류: 아몬드, 호두, 피스타치오 등등
  • 씨앗류: 호박씨, 해바라기씨 등등
  • 곡물과 유제품: 흑미, 보리, 우유, 요거트, 두부 등등
  • 어패류: 연어, 고등어, 멸치 등등
  • 채소 및 과일: 시금치, 바나나, 양배추, 감자, 등등이 있다

 

"마그네슘은 항스트레스 미네랄이라고 불릴 정도로 신경계통의 흥분을 진정시키는데 꼭 필요한 영양소이고 에너지생성과 신경 안정에도 꼭 필요하다. 마그네슘이 결핍되면 불안, 과민반응, 불면이 나타나고 깊은 수면을 취하기도 어렵다. "(헬스조선, 칼슘만큼 소중한 마그네슘의 재발견)

 

카페인을 적절히 섭취: 카페인은 심신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과도한 섭취는 피한다.

 

나의 생각:

ADHD 증상은 음식에 의해 유발되거나 치료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식이요법은 약물치료, 자연요법, 테라피 등등 좋은 여러 가지 치료법들만큼 우리 아이들을 치료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치료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아무리 좋은 치료방법들을 이용한다고 해도 하루에 세 번 이상을 아이들이 섭취하는 음식이 맞지 않는다면 커다란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음식으로 해가 될 수도 있고 이로울 수도 있다.

"여러 가지 연구결과에서 ADHD의 증상에서 식이요법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다. 앤 매드 건강 과학 연구 저널에서는 특정 영양소 결핍이 ADHD의 발병률을 높일 수 있다고 전하고 있다. 마그네슘, 아연, 오메가-3지방산 비타민B 등이 그것이다. 영양소가 결핍되면 ADHD 증상을 유발하거나 악화 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헬스뉴스닷컴)

음식만으로 우리 아이들을 치료할 수 없다는 건 엄연한 사실이다. 하지만 난 여러 가지 필요한 영양소들을 우리 아이가 보충할 수 있는 방법들인 음식과 영양제를 꾸준히 아이에게 섭취시킨다. 제일 중요하게 생각한 건 밀가루와 설탕을 사용하지 않고 그다음으로 단백질과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의 선택이다. 우리 아이는 보통 아이들보다 입이 짧고 까다로워 모든 음식을 갈아서 만드는 방법 등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

예를 들면 아몬드나 호두를 곱게 갈아서 밀가루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팬케이크 가루와 함께 팬케이크를 구워주기도 한다. 이런 식으로 음식을 만들면 아이들이 싫어하는 재료들도 함께 섭취 시킬 수 있어 편식하는 아이들의 영양공급에 필요한 방법이다. 현재 모든 자연적인 방법들과 식이요법 등으로 우리 아이는 하루하루 내일을 기대할 수 있는 아이로 자라나고 있다